[Kotlin] #2 코틀린 네이밍 컨벤션 (Coding Convention)

반응형
반응형

[목차]

# 네이밍 컨벤션 (Coding Convention)

1. 클래스

2. 함수 / 변수

3. 상수

 

* 개인적인 Kotlin 언어의 공부 내용을 정리 하고자 하는 용도로 작성된 글 이기에,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네이밍 컨벤션 (Coding Convetion)

네이밍 컨벤션 (Coding Convention) 이란, 프로그래머들 끼리 약속한 코드를 작성하는 규칙이다.

회사나 팀에서 따로 네이밍 컨벤션을 약속 하지 않았다면 코틀린 언어를 작성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클래스(Class)

코틀린의 클래스 네이밍 컨벤션은 캐멀 케이스(Camel Case)를 사용한다. 첫 글자는 대문자로, 나머지 글자는 소문자로 표기하며 새로운 단어가 나타날 시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MainActivity.kt 의 MainActivity 클래스도 캐멀 케이스로 작성 되어 있다.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 . .
	. . .
}

 

2. 함수 / 변수

함수와 변수도 캐멀 케이스(Camel Case)를 따르지만, 첫 글자는 소문자로 표기한다.

MainActivity 클래스의 onCreate 함수를 보면 첫 글자만 소문자로 표기하고 그 뒤에는 캐멀 케이스로 작성 되어 있다.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 . .
    . . .
    }
}

 

3. 상수

상수는 모두 대문자로 작성하며, 단어 사이를 언더바(_)로 구분하는 스네이크 케이스(Snake Case)를 사용한다.

val HELLO = 1
val HELLO_WORLD = 2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